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공모주 용어 및 시초가 매매방법

부동산주식

by 문센스 2022. 1. 27. 17:43

본문

공모주가 그렇게 핫했던 작년엔 그냥 관심을 갖지 않았는데, 왠지 나만 뒤쳐지는 느낌이 들어 공모주 청약을 진행해 봤습니다. ㅎㅎ 

매수를 했으니, 매도도 잘 해야겠죠.. 하지만 오늘 저는 더블까지 갔는데, 밑바닥에서 매도를 했기에 ㅠㅠ 다음번 공모주에서는 잘 해보자는 마음으로 .. 매도에 대해서 공부해 봤는데요- 함께 따라와 주세요! 

LG에너지솔루션 - 뉴스, 유튜브, 블로그 등 수많은 정보 속에서 나왔던 종목인데요- 
드디어 오늘 상장했습니다. 

공모주 관련하여, 더블, 따상, 시초가 용어 많이 들어보셨을 건데요. 지금부터 하나씩 정리해 보겠습니다.

시초가 - 공모주의 경우 공모가의 90%~200% 사이 시초가가 형성되는 경우가 많습니다. 

 

더블 - 공모가의 2배


따상 - 주식은 상한가(30%), 하한가(-30%)가 존재하는데, 상,하한가 도달시 2분간 거래 중지됩니다. 더블로 시작 후 상한가 한 번 더 기록하면 따상이라고 합니다. 

 

lg에너지솔루션 공모가는 30만원, 시초가는 그 금액의 90%인 27만원에서 60만원까지 형성 가능하고, 더블인 60만원으로 시작해서 따상 기록한다면 30% 가격인 78만원에 거래 가능합니다. 

그렇게 되면, 1주당 48만원의 수익을 볼 수 있지요.

(청약 당시만 해도, 욕심만 내고 따상을 기대하고 있었는데 따상이라는 용어도 오늘 알았네요 ㅠ_ㅠ 반성합니다.. ) 

가장 핵심인 공모주 매도하는 방법 - 
직장인들은 실시간으로 주식창을 보며 매도하기가 어렵지요.. ㅠㅠ 이 경우에 꼭 필요한 시초가 매도!

공모주는 상장 첫날 기존 시장가가 없기에, 동시호가 시간에 시장가를 걸 수 없습니다. 

 


매수는 가장 높은 금액, 매도는 가장 낮은금액을 건 경우 우선적으로 체결이 이루어집니다. 

 

시초가 범위인 공모가 90% 금액, 즉 동시호가 시간의 하한가 금액을 매도로 걸어놓으면 장 시작 후 우선적으로 체결되겠죠? 낮은 금액으로 적어도 높은금액 매수주문과 낮은금액 매도주문을 매칭해서 체결되기에 하한가가 아닌 시초가로 매매체결이 됩니다. 시초가 매수의 경우도 마찬가지로 높은 금액 상한가 200% 주문 걸면 우선 시초가에 매수할 수 있게 됩니다. 

다음 공모주 매도에 참고해 보도록 해요 ^^ 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